목차
주택연금 가입조건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주택연금은 내 집에 살면서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제도로 주택연금 가입자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주택연금 가입조건이 완화되면서 주택연금에 가입하려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변경된 주택연금 가입조건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연금이란
주택연금이란 집을 소유하고 계시지만 소득이 부족한 어르신들이 소유 주택을 담보로 맡기고 자기 집에 거주하면서 평생 또는 일정 기간 동안 매월 연금방식으로 노후생활 자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국가가 보증하는 연금을 받는 제도입니다.
주택연금은 가입 당시 집값을 기준으로 주택가격상승률 등을 반영하여 계산하기 때문에 가입 후 부동산 경기 침체 시에는 주택 가격 하락에 따른 자산 감소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택연금 가입조건
주택연금 가입조건으로는 부부중 1명이 만 55세 이상이며 부부기준 12억 원 이하 주택을 소유해야 합니다. 얼마 전까지 9억이었지만 12억으로 변경되었으며 시세 17억 정도 됩니다.
다주택자의 경우 주택의 가격이 12억 원을 넘을 경우 3년 안에 매도하는 조건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주택연금가입 가능한 주택으로는 주택법상 주택, 노인복지 주택, 주거목적 오피스텔이 해당되며 가입주택을 가입자 또는 배우자가 실제 거주지로 이용하고 있어야 합니다. 해당 주택을 전세 또는 월세로 주고 있는 경우에는 불가능합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은 지급방식, 주택가격, 나이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예상 수령액 계산표를 통해서 수령액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70세, 3억 원 주택 기준으로 보면 2023년 10월 기준 매월 78만 4천 원을 수령합니다.
정확한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을 위해서는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기'를 이용하면 쉽게 주택연금 수령액을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메인화면에 '예상연금조회'를 클릭한 후 주택소유자 생년월일, 시세, 지급방식, 지급유형, 지급기간 등의 해당하는 항목을 입력하고 조회하기를 클릭하면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의 장점과 단점
주택연금의 장점은 평생 동안 거주가 보장되며 연금감액 없이 100% 동일하게 지급이 되며 국가가 보증하고 있기 때문에 중간에 지급이 중단이 될 위험은 없습니다.
또한 가입자와 배우자 중 누가 사망한다고 해도 동일 금액을 계속 지급받을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주택연금 가입 당시 집값을 기준으로 주택 가격상승률등을 반영하여 계산하기 때문에 가입 후 부동산 경기 침체 시에는 주택 가격 하락에 따른 자산 감소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물가와 집값이 오른다 하더라도 내가 받는 수령액은 달라지 않습니다.
주택의 가격이 낮을 때 가입하면 적은 수령액을 받게 되는 단점도 있습니다. 또한 주택연금제도에 가입 후 중도 해지를 원할 경우 처음 가입 시 내야 하는 보증료, 연금액, 이자를 한 번에 납부해야 하며 재가입 또한 3년 간 제한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주택연금 가입조건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분들이 내 집 마련이라는 꿈을 가지고 열심히 일하고 있는데요. 평생을 내 집을 마련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고 있습니다.
힘들게 마련한 내 집으로 은퇴 후 좀 더 안정적인 노후를 보장받을수 있으며 자식들에게 손 벌리지 않고 당당하게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다면 노후 걱정을 조금 덜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