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퇴직금 세금계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퇴직금은 근로자가 퇴직하거나 직장을 그만두게 될 때 받는 금액으로, 퇴직금에 대해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퇴직금 세금은 퇴직금 소득세로 부과되며, 퇴직금의 규모아 근속 연수에 따라 세율이 달라집니다. 아래에서 퇴직금 세금계산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퇴직금 세금계산
퇴직금 세금계산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퇴직금을 계산해야 합니다. 퇴직금은 보통 근로자의 평균임금과 근속 연수에 따라 결정됩니다.
근로자 퇴직일 직전 3개월간의 평균임금을 우선적으로 산정해 퇴직소득세를 산출합니다. 퇴직금 계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퇴직금 = 평균임금 × 근속기간
퇴직급여액을 산출한 다음 근속연수와 같은 공제 가능한 부분을 계산해 과세표준을 구합니다. 이후 과세표준에 퇴직금 세율을 적용하면 퇴직금 세금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퇴직금 세금계산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계산합니다.
- 퇴직금 세금 = 퇴직금 × 세율
퇴직금 세금계산 자동계산기
퇴직금 세금계산은 복잡한 방식으로 계산이 됩니다. 퇴직금 세금계산을 직접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퇴직금 세금계산을 정확히 계산하려면 홈택스에서 제공하는 퇴직금 세금 계산기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퇴직금 세금은 개인의 상황과 근속 연수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계산을 위해서는 퇴직금 세금 계산기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세청 홈택스에서 모의계산 메뉴 중 퇴직소득 세액 계산하기를 선택합니다. 위의 바로가기를 클릭하면 퇴직금 세금계산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퇴직소득 세액계산은 연도별로 과세표준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하는 연도를 선택합니다. 이후 소득자 인적사항, 퇴직금 현황, 근속연수 등을 입력한 후 계산하기를 선택하면 어렵지 않게 퇴직금 세금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퇴직금 세금 세율
퇴직금 세금 세율은 금액이 클수록 근무한 기간이 짧을수록 세율이 높습니다. 2023년 퇴직소득세율 과세표준 구간이 조정되었습니다.
1,200만 원 이하 구간이 1,400만 원 이하로 변경, 4,600만 원 이하 구간이 5,000만 원 이하로 변경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