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근로소득세 계산 쉽게 하기를 알아보겠습니다. 내 월급은 300만 원인데 실수령은 왜 이럴까? 한 번쯤 이런 생각을 해 보신 적이 있으실 텐데요.
월급에서 여러 가지 항목을 공제된 후 실수령 금액을 받게 되는데 근로소득세는 어떻게 계산이 될까 궁금하실 텐데요. 이번 시간에는 근로소득세 계산 쉽게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근로소득세란?
근로소득세는 고용관계나 이와 유사한 계약에 의하여 근로를 제공하고 지급받은 대가로 간이세액표에 따라 원 천징수 됩니다.
근로자는 급여에 근로소득세를 월급에서 공제하고 받게 됩니다. 근로소득세는 근로자의 소득 수준에 따라 근로소득 세율이 다르게 적용되며 소득이 높을수록 높은 세율이 적용됩니다.
근로소득 세율
2023년 근로소득 세율이 조정되었습니다. 6% 구간이 1,200만 원 이하에서 1,400만 원 이하로 늘었습니다. 15% 구간도 1.200만 원 ~ 4,600만 원에서 1,400만 원 ~ 5,000만 원으로 늘었습니다.
이로 인해 근로자의 경우 내야 할 세금이 줄었습니다.
근로소득세 계산
근로소득세 계산을 직접 하는것은 번거롭기 때문에 근로소득세 자동계산기를 이용해서 계산해야 합니다. 월급여액과 부양가족수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근로소득세 계산이 완료됩니다.
홈택스에서 제공하는 근로소득세 계산기를 활용해서 정확한 근로소득세를 계산해 보시기 바랍니다.
근로소득세 계산방법
직접 근로소득세 계산을 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서 근로소득세 계산방법을 알려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 연봉 4천만원이라면 근로소득 세율 15% = 600만 원
- 600만 원 - 2023 년 누진공제액 126 = 474만 원
1년간 474만 원의 근로소득세를 낸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간이세액표
근로소득세는 간이세액표에 따라서 결정이 됩니다. 간이세액표는 근로자의 소득과 부양가족 수에 따라 기본공제 혜택 등을 고려해 사업주가 근로자의 매월 급여에서 원천징수할 근로소득세를 미리 계산하기 위해 만들어 놓은 표입니다.
회사에서 간이세액표를 보고 근로소득세를 떼고 급여를 지급합니다. 간이세액표는 국세청 홈택스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바로가기를 클릭하면 근로소득 간이세액표로 이동합니다.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직접 받고 싶다면 조회발급 - 기타 조회 - 근로소득 간이세액표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여기에서 한글, 엑셀, pdf 파일로 선택하서 볼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연말장선을 통해서 근로소득세의 일부를 정산하게 됩니다. 부양가족, 기부금, 교육비로 지출하는 비용을 매월 회사에서 정산할 수 없기 때문에 일괄적인 간이세액표 비율로 미리 공제하여 국가에 납부합니다.
이후 1년에 한 번 연말정산을 통해서 공제사항을 정확히 반영하여 계산하는 게 연말정산입니다. 지금까지 근로소득세 계산 쉽게 하기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댓글